어느날의 태평양, 1952,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도쿄미술학교를 졸업하고 스승 오카쿠라 덴신과 일본미술원을 설립한 요코야마 다이칸(Taikan YOKOYAMA, 1868-1958)의 탄생 150년, 사후 60년을 기념하는 회고전이다. 요코야마는 서양 문물이 밀려드는 시대 속에서 일본회화의 전통 기법을 계승하면서 때로는 새로운 시도를 주도하며 화풍과 깊은 영성을 갖...
설치 전경, ⓒ런던 현대미술기관줄리 베커(Julie BECKER, 1972-2016)는 로스앤젤레스의 자택에서 실재의 삶과 상상한 삶이 혼재하는 설치, 조각, 드로잉, 사진, 비디오를 통해 20세기 후반 아메리칸 드림의 실패를 표현한다. 작가는 냉장고 상자가 노숙자의 쉼터이자 아이들의 놀이터임을 상기시키며 공간과 서사를 다층적으로 접근한다. 이번 회고전을 통해 사실,...
무제, 1968, 아르곤라이트, 픽시글래스, 고주파 생성기, 휘트니미술관 제공추상화 작가로 시작해 1960년대 중반 서부에서 일어난 ‘빛과 공간 미술 운동’(Light and Space Movement)을 이끈 몇 안 되는 여성 작가 중 한 명인 메리 코스(Mary CORSE, 1945- )의 첫 번째 미술관 개인전이다. 빛이 예술작품의 주제이자 동시에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
전시 전경아프리카 목조각은 신령, 선조와 생활에 대한 찬양의 존재이며 피카소, 고갱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중부 아프리카지역의 120여 점 조각상을 12개 풍격으로 구분한 이번 전시는 현지 부족 예술가가 제작하고 의식에 사용했던 것들을 선보여 역사, 민속, 생활의 실제 현장을 소개한다. 19-20세기의 목각과 석각, 토각, 동각, 남녀 조각...
청자갈채운문훈로(青瓷褐彩雲紋熏爐), 901, 41×66cm, 항저우 린안구박물관 소장박물관 39곳에서 선발된 유물을 통해 저장(浙江)지역의 고대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시한다. 저장 지역의 인류문화는 100만 년 전 구석기시대 말기부터 시작해 신석기시대 후기에 찬란한 양저(良渚)문화를 탄생시켰다. 그 후 오월국(吳越國)에 이어 명청시기 저장지역은 수많은 ...
다수의 셀피,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과 유화, 48×38cm, 사진: 마커스 리스2006 터너상 수상 작가 토마 압츠(Tomma ABTS, 1967- )는 강렬한 매력을 지닌 작은 사이즈의 아크릴과 유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압츠의 체계적인 제작 과정과 48×38cm 사이즈의 캔버스 사용은 지난 20년 동안 유지되었으며, 재료의 소스나 사전 구성없이 시작된 작품제작은 각 ...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눈, 1946, 메조틴트, 152×202cm, All M.C. Escher works copyright ⓒThe M.C. Escher Company B.V. - Baarn-Holland. All rights reserved., www.mcescher.com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Maurits Cornelis ESCHER, 1898-1972)의 탄생 120주년을 기념하여 12년 만에 개최된 이스라엘박물관 소장품전이다. 에셔는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켜 온 20세기를 대표하는 기발한 판...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
블라디미르 니콜릭, 그곳엔 풍경이 없다, 2014, 필름 국제 협력단 AFI가 국제 영화의 진실의 주제를 기획하였다. 후안 소렌티노의 <무제, 2015>는 햇볕이 비치는 숲을 통과한 텅 빈 캔버스가 자연을 포착하려는 시도와 영감을 찾는 상징이 되었으며, 블라디미르 니콜릭의 <풍경이 없다, 2014>는 중국, 광둥 지역 산의 경치를 포착하는 동시에 두 명...
부크라 카리리, 폭풍우의 사회 비디오중 한장면, 2017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가인 부크라 카리리(Bouchra KHALILI, 1975- )의 작업은 소수 민족 구성원이 임의의 권력에 대한 저항의 전략을 수행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작가가 구현한 기반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및 실크스크린을 통해 표현된다. 이런 예술적 제안을 통해, 작가는 다가올 미래의 공동...
<도깨비>의 한 장면, 뉴욕현대미술관 제공, 사진: 잰 딘(Jan DEEN)32세로 짧은 생을 마감한 이란계 미국인 무대감독 레자 앱도(Reza ABDOH, 1963-95)가 무대예술 역사에 남긴 흔적은 거대하다. 그가 만들어 낸 무대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연기자와 관객 모두를 한계의 경험으로 몰아붙이는 탈 장르의 영역이었다. 전시는 앱도의 첫 미술관 회고전으로 공...
제시카 월(Jessica WOHL), 이렇게 계속 살 수는 없어, 2016, 천조각들로 퀼팅, 작가 제공 ‘크래피티즘’이란 공예를 의미하는 단어인 ‘크래프트’와 ‘액티비즘’이 합쳐진 신조어이다. 세계 각국의 공예 작가들은 뜨개질, 퀼트, 재봉틀, 글루건 등 그들만의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부당한 현실을 비판했다.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탄생한 작...
이브 클라인, 인체 측정(ANT 157), 1961, 후쿠오카시미술관 소장20세기 미술은 끊임없이 표출되는 전위 미술운동으로 장식 되어 왔고, 초현실주의에서 전후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까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전개된 미술의 경향을 현대미술이라 한다. 1979년에 개관한 후쿠오카시미술관은 근현대미술과 고미술에 걸쳐 1만 6,000여 점에 이르는 작품을 소장하고 ...
로이 리히텐슈타인, 붓놀림, 1967, 실크 스크린, 76.5×55.5cm, 영국대영박물관 소장미국 작가 42인의 판화 100여 점을 통해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미국판화를 선보인다. 인쇄된 예술을 회화나 조각과 동등한 발판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시에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많은 미국 예술가들은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이상적인 매체...
알파벳 압달, 2015독일어에서는 진(Gin)이나 청바지(Jeans)의 표기와는 달리 지하드, 정글, 칭기즈칸이라는 단어에서 ‘지’자의 발음을 ‘Dsch’로 사용한다. ‘Made in Dschermany’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종교, 신념, 문화 간의 차이를 다뤄온 예술가 그룹 슬라브와 타타스(Slavs & Tatars)의 위와 같은 고유 혹은 외래 명칭에 관련한 언어의 유희적 접근에...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